2024학년도
모집요강

학과안내

미래 진단검사의학의 선두주자, 임상병리사!

대경대학교 임상병리학과


학과안내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질병의 원인을 밝히는
진단검사의학 전문가!


임상병리학과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기본적인 의학지식과 의학용어의 형성원리를 동시에 학습하여 임상병리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실무에 접하였을 때 직종 간 필수적인 의사소통을 원만하게 하기위하여 최신 용어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생물학 개론 (Introduction to Biology)
생명체 현상의 기본단위인 세포의 구조, 기능과 대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전학적, 생리학적, 진화론적, 행동 사회적 현상 등에 대해 개괄적으로 학습하여 생물과학 전반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도록 한다.

 

임상병리학 개론 (Introduction of Laboratory Science)
기초과학과 기초의학을 사용해서 환자로부터 채취 한 검체를 이용하여 질병의 진단과 경과 관찰, 치료 및 예후 판정 등에 관련된 전반적인 임상병리검사의 기초지식과 검사성적의 의의를 학습한다.

 

인체해부학 (Human Anatomy)
인체의 구조를 다루는 해부학은 인체의 기능적인 면, 즉 생리적 요건을 이해하기에 앞서 육안적 구조뿐만 아니라 현미경을 통해 볼 수 있는 미세구조까지 정리하고 이해하며 의학의 기초를 학습한다.

 

요화학 및 실험 (Urinalysis & Practice)
비뇨기계를 통해 배설되는 요를 대상으로 단백질, 포도당, 케톤체, 혈뇨, 빌리루빈과 같은 구성성분의 배설 기전을 규명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요에 함유된 대사물질의 정성 및 정량분석 실습을 통해 분석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병리학 (Pathology)
여러 가지 질병을 원인별로 분류하여 질병의 특성과 증후, 진단법 등을 공부함으로 병리학적 검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일반화학 (General Chemistry)
과학문명의 중요한 학문으로 기타의 화학을 다루는데 기여도가 클 것으로 생각하고 전공하려는 분야의 상호 연관성과 보완적인 면을 학습한다.

 

일반 미생물학 (General Microbiology)
미생물의 역사 및 영역을 이해하고 세균의 기초 이론을 파악하며,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 진균, 바이러스, 리켓치아, 클라미디아 등 병원 미생물 전반의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감염관리학 (Control of Hospital Infection)
원내 감염관리에 대한 기초지식과 원내 감염원, 원내 감염경로 및 예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시키고 원내 감염 관리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인체생리학 (Human Physiology)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 조직, 기관, 기관계의 각 기능과 물질대사, 항상성, 성장, 운동, 반응, 생식, 적응 등의 기전을 통해 생명의 특성 및 다양성을 학습하고, 궁극적으로 생명의 가치 및 존중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능력을 기른다.

 

임상혈액학 (Clinical Hematology)
혈액은 인체의 생명현상을 유지시켜주는 액체로서 혈액의 정산 형태 및 생리학적 기능과 혈액 질환(빈혈, 백혈병, 출혈성 질환 등)의 진단 및 환자의 치료과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의료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임상화학 및 실험 (Clinical Chemistry & Practice)
인간의 생명현상과 항상성 유지를 위한 생화학적인 기전과 인체구성 성분의 변화를 화학적으로 분석, 평가, 연구 및 자동화기기 운영과 제반실기를 습득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의 경과 및 예후에 관한 의학정보를 학습한다.

 

혈청학 및 실험 (Serology & Practice)
면역학에 기초를 둔 실기적인 학문으로 항원이나 항체의 특성 및 제조방법, 항체생성, 항원 항체 서로 간의 반응을 이용하여 각종 질병 진단에 응용되는 검사 방법과 결과의 임상적 의의 등을 학습한다.

 

조직검사학 및 실험 (Histotechnology & Practice)
조직병리학적 진단에 필요한 조직표본제작법에 따른 이론과 실습 등을 학습하여 최종적 질병진단에 활용되는 해부병리학적 검사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분자생물학 및 실험 (Molecular Biology & Practice)
핵산물질의 생화학, 생체거대분자(DNA, RNA 그리고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 거대분자 상호간의 기작, 재조합 DNA 복제기작, 유전자의 구조, 전사기작, 해독기작 등을 통해 유전자 발현조절을 이해한다.

 

기생충학 및 실험 (Parasitology & Practice)
인체에 기생하는 기생충을 중심으로 기생충의 형태, 생리, 생활사, 역학 및 인체 내의 병변, 증상, 치료방법, 예방대책과 기생충 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충란 검출 검사 방법 등을 학습한다.

 

핵의학 (Nuclear medicine)
의약품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환자의 질병 진단 및 치료에 요하는 핵의학검사와 기술학적 검사수행에 필요한 이론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임상면역학 (Clinical Immunology)
생명체의 항상성 유지, 즉 생명현상의 유지에 필수적인 방어기전으로서 면역계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선천성 및 후천성 면역기능의 획득과 상실, 그리고 이러한 면역반응의 조절에 관여하는 세포 및 분자들의 역할과 작용기전을 이해한다.

 

의료법규 (Public Health Law)
임상병리사 직무를 수행하는데 지켜야 될 관련법과 시행령, 시행규칙 등을 공부 한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집단을 대상으로 한 질병의 예방과 건강유지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강의한다.

대경대학교 임상병리학과

(38547) 경북 경산시 자인면 단북1길 65 대경대학교 임상병리학과    전화 : 053-850-1214

Copyright © DAEKYEU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